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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연료에 따라 분류될 수 자동차의 종류

by 자동차 매거진 2023. 9.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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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종류는 용도, 형태, 크기 연료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습니다. 그중 연료에 따라 분류될 수 자동차의 종류를 살펴보면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 전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수소 연료전지가 있습니다. 각각의 연료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연료에 따라 분류될 수 자동차의 종류

 

자동차 연료 방식에 따른 분류

- 가솔린 : 가솔린을 연료로 사용하는 내연기관 자동차입니다. 가솔린 엔진은 일반적으로 디젤 엔진보다 더 높은 회전수(RPM)에서 작동하며, 일반적으로 더 빠른 속도를 낼 수 있고 작동 방식 때문에 디젤 엔진보다 보통 부드러운 주행감을 제공합니다.

 

가솔린 차량의 배출가스는 딜루션이 적고, CO2 외에는 비교적 적은 양의 오염물질을 배출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솔린 차량의 유지 비용이 전기차보다 저렴하며, 초기 구입 비용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그러나 연비 면에서는 대체로 디젤차나 하이브리드차 등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 디젤 : 디젤 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을 자동차입니다. 디젤 엔진은 일반적으로 더 높은 토크를 제공합니다. 이는 차량이 무거운 짐을 싣거나 경사로를 오르는 등의 상황에서 유용합니다.

 

디젤 엔진은 가솔린 엔진보다 보통 더 좋은 연비를 제공하는데 이는 디젤 연료가 가솔린보다 에너지 밀도가 더 크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압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구조가 견고하며 장기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젤 차량의 단점 중 하나는 대기오염입니다. 딜루션이 많고 질소 산화물(NOx)과 초미세먼지(PM2.5) 등 환경에 해로운 배출물을 많이 내뿜지만 최근에는 청정 디젤 기술의 발전으로 이러한 문제들이 점차 개선되고 있으며, 친환경적인 연료인 바이오디젤의 사용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 하이브리드(Hybrid) :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연기관(일반적으로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를 결합하여 작동하는 차량입니다. 이 두 가지 동력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연비를 개선하고 배출가스를 줄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일반적으로 높은 연비를 제공합니다. 이는 에너지 회수 기능(regenerative braking)을 통해 브레이크 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재활용하고, 저속에서는 전기 모터로, 고속에서는 내연기관으로 주행하여 전체적인 연료 효율성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연기관만을 사용하는 자동차에 비해 적은 양의 배출가스를 방출하고, 전기 모터로 주행할 때는 거의 소음이 없어 조용한 운전 환경을 제공합니다.

 

일부 고성능 하이브리드 모델들은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의 결합한 출력을 활용하여 출중한 가속 성능을 보여줍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단점은 초기 구입 비용과 배터리 교환 비용 등 유지비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입니다.

 

 

-전기 자동차( Electric Vehicle, EV) : 전기차는 배터리를 충전하여 전기 모터를 구동하는 자동차입니다. 전기차는 운행 중에 아무런 배출가스도 내뿜지 않습니다. 이는 대기오염을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하며, 특히 도심에서의 공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전기 모터는 내연 기관보다 에너지를 훨씬 효율적으로 사용해 연비가 매우 높고, 전기 모터는 내연 기관에 비해 매우 조용하게 작동합니다. 엔진 오일 교환, 연료 필터 교체 등 일반적인 자동차 유지 보수 작업이 필요 없어 유지비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단점은 여전히 많은 지역에서 EV 충전 인프라가 부족하며, 한 번 충전으로 가솔린 자동차만큼 멀리 갈 수 없으며, 동일한 성능을 가진 가솔린 자동차보다 초기 구입 비용이 많이 듭니다.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PHEV)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를 결합하고, 외부 충전 소스를 통해 배터리를 직접 충전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PHEV는 순수 전기차(EV)처럼 운행할 수 있으면서도, 필요한 경우에는 내연기관을 사용하여 더 긴 주행 거리와 연료의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짧은 거리에서는 전기 모드로 운행하고, 긴 거리에서는 내연 기관을 사용하여 운행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기차 주행거리 문제를 해결하며 동시에 환경친화적인 운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외부 충전 소스에서 배터리를 충전하여 일정 거리까지 순수 전기 모드로 운행할 수 있으므로 연비가 매우 높습니다. 순수 전기 모드로 운행하는 동안에는 제로 배출 상태이며, 디젤이나 가솔린 자동차보다 적은 양의 배출가스만 방출합니다.

 

하지만 대체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초기 구입 비용은 내연 기관만을 갖춘 자동차보다 높고, 복잡한 파워트레인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유지 보수가 복잡하거나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적절한 곳에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차량을 충전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문제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단점들도 기술과 인프라의 발전으로 점차 개선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에게 전기차와 내연기관 자동차 사이의 '중간 단계'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수소 연료전지 차량( Fuel Cell Vehicle, FCV):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는 수소를 주요 연료로 사용하고, 이를 산소와 결합해 전기를 생성하는 연료전지를 통해 구동되는 자동차입니다. 수소 연료전지는 운행 중에 물만을 배출합니다. 이는 대기오염을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하며, 기후 변화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되고, 연료전지 시스템은 내연 기관보다 에너지를 훨씬 효율적으로 사용합니다.

수소 자동차의 충전 시간은 전기차에 비해 상당히 많이 듭니다. 일반적으로 5분 내외로 충분한 양의 수소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충전으로 매우 긴 거리(일반적으로 300~400 마일 이상)를 달릴 수 있습니다. 다만 전 세계적으로 수소 충전 스테이션의 숫자가 아직 많지 않고, 초기 구입 비용이 상당히 높습니다. 대부분의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소는 천연가스에서 추출되지만, 이 과정에서 CO2가 방출됩니다. 또한, 고압 하에서 안정적으로 저장하고 운송하기가 어렵다는 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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